2021년 5월 6일 목요일

갑판병의 보정능력과 범위 + 복수탑승시의 효율

안녕하세요 DCinside함대 g_dori입니다

오늘은 제가 여지껏 커뮤니티에서 명확한 정보를 구할 수 없었던
갑판병에 대해서 정보공유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내용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장문의 포스팅이 되는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갑판병 검토를 위해서 기본정보수집을 진행하였습니다
질답게에서 운영자가 답변했던 내용이 어느정도 있었고
그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았습니다

<석두넷 운영자의 갑판병관련 확인내용>

1. 다른 수병들의 능력치를 보정해 주는 역할
2. 갑판수병 전직 전의 초기 성장치가 높을수록 보정능력이 높아짐
3. 숙련병, 사관 비율이 높을수록 보정능력이 상승
4. 다른 수병의 어빌리티를 % 단위로써 보정
5. 다른 수병들의 모든 어빌리티를 보정해 주는 역할
6. 신숙사 어빌비율 신0, 숙1, 사2 로 적용됨
7. 2명 이상 갑판병 탑승시 페널티가 적용됨
8. 2명타면 1명탔을때 보단 더 나음
9. 다른 수병 능력치를 보정해 주긴 하지만 연사속도 차이가 없을수도 있음



여기서 잠깐 짚고 넘어가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답변한 운영자는 석두넷 운영자라는 것을 잊으면 안됩니다
그러니까 운영자가 답변한 내용이 전부다 진실이다 라고 믿지 않고
검증가능한 부분에 대해서는 한가지씩 확인을 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석두넷 영자는 자기네 게임에 대해서 제대로 알지 못한다] 를 다시 알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갑판병 검토의 전제조건
- 쉽야드 상에서의 빨랫줄거리 와 기관오버힛시간이 정확하게 출력된다
* 제가 갑판병 검증을 할때 이 두가지성능을 참고 했기 때문입니다

검토1) 

운영자 확인내용
[1. 다른 수병들의 능력치를 보정해 주는 역할]
[5. 다른 수병들의 모든 어빌리티를 보정해 주는 역할]

간단하게 다른 수병이 담당하는 성능에 영향을 미친다면 보정이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쉽야드에서 빨랫줄과 기관오버힛시간, 기관오버힛속도는 보정이 존재함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어빌리티를 보정해 주지 않는다는 것을 간단하게 확인 할수 있었습니다

A. 타수병이 타고 있고 나중에 갑판병을 함선에 탑승시켰을때 증가하는 수리/보수확인
B. 함선에 아무도 탑승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갑판병을 함선에 탑승시켰을때 증가하는 수리/보수확인

실제로는 A=B 이고 갑판병은 수리/보수 보정능력이 없고 갑판병자체의 수리/보수효과가 발현되고 있었습니다 (기존 수리/보수 계산값과 일치)

결론1)
[1. 다른 수병들의 능력치를 보정해 주는 역할]
[5. 다른 수병들의 모든 어빌리티 수리/보수를 제외한 타 어빌리티를 보정해 주는 역할]


검토2)

운영자 확인내용
[3. 숙련병, 사관 비율이 높을수록 보정능력이 상승]

숙련병/사관 비율이 높을수록 보정능력이 상승한다면
아래와 같은 세가지 수병에서 갑판병의 보정능력에 차이가 생겨야 정상입니다

A. 풀숙인 갑판병
B. 사관질 후의 떡볶이 갑판병
C. 신병도 빈혈로 만든 갑판병

하지만 A=B=C 였고 갑판병의 보정능력은 숙/사에 관련이 없음을 알수 있었습니다
숙/사에 영향을 받은 사항이 한가지 있었습니다
보정능력이 없었던 갑판병 자체성능인 수리/보수는 숙/사에 관련이 있었습니다

결론2)
[3. 숙련병, 사관 비율이 높을수록 보정능력 갑판병자체 수리/보수능력이 상승]
[3. 갑판병의 보정능력은 숙련병, 사관, 수병빈혈도와 무관하다]


검토3)

운영자 확인내용
[4. 다른 수병의 어빌리티를 % 단위로써 보정]

빨랫줄, 기관오버힛시간, 연사구간에서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갑판병 어빌에 따라서 보정구간이 정해져 있고
보정구간이 1구간 올라갈때 약1%씩 보정능력이 상승하였습니다

결론3)
[4. 다른 수병의 어빌리티를 % 단위로써 보정 + 계단식구간]


검토4)

운영자 확인내용
[6. 신숙사 어빌비율 신0, 숙1, 사2 로 적용됨]

수리/보수 어빌로 확인이 가능했습니다
실제로는 신0, 숙1, 사4 로 적용되고 있었습니다

네이비필드 사관시스템 초창기에는
운영자가 확인해준 내용이었지만
답변했을때는 이미 신0, 숙1, 사4로 바뀐지 한참 지났었다는거...
제가 네이비필드를 시작한 2006년에 이미 바뀌어 있었으니
운영자가 답변한 당시에 적어도 7년전에 바뀐 잘못된 내용을
알려준 석두넷 크라스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결론4)
[6. 신숙사 어빌비율 신0, 숙1, 사2 신0, 숙1, 사4 로 적용됨 = 타 병종동일]


검토5)

운영자 확인내용
[7. 2명 이상 갑판병 탑승시 페널티가 적용됨]
[8. 2명타면 적어도 1명탔을때 보단 더 나음]

25렙무국 수병을 사서 실험을 해봤습니다
A. 갑판1) 잠재80
B. 갑판2) 잠재27
C. 갑판1) 잠재80 + 갑판2) 잠재27

결과는 A. 3%보정 / B. 0%보정 / C. 2%보정 으로 2마리 태웠을때 성능이 더 내려갔습니다

이는 기관병 복수탑승시의 적용로직과 유사했습니다
기관병 복수탑승 = 기관병어빌합 * (1/제곱근(탑승수))
예1) 2명 탑승시 = 1/제곱근(2) = 1/1.414 = 0.707
예2) 4명 탑승시 = 1/제곱근(4) = 1/2 = 0.5

위 갑판병 2명 탑승시 = (갑판1 3%보정 + 갑판2 0%보정) * 0.707 = 2.12
소수점이하 버림 > 2%보정

그리고 다른 수병에서도 확인해 본 결과
갑판병도 기관병 복수탑승과 같은 로직이 맞는것으로 보입니다

추가확인1) 실제 (갑판134-6%보정+갑판134-6%보정=8%보정)
               계산 (6+6)*0.707=8.48+소수점이하버림=8%
추가확인2) 실제 (갑판70-3%보정+갑판70-3%보정+갑판58-2%보정=4%보정)
               계산 (3+3+2)*0.577=4.61+소수점이하버림=4%
추가확인3) 실제 (갑판70-3%보정+갑판70-3%보정=4%보정)
               계산 (3+3)*0.707=4.24+소수점이하버림=4%
추가확인4) 실제 (갑판100-4%보정+갑판80-3%보정=4%보정)
               계산 (4+3)*0.707=4.94+소수점이하버림=4%
추가확인5) 실제 (갑판105-4%보정+갑판85-4%보정=5%보정)
               계산 (4+4)*0.707=5.65+소수점이하버림=5%
추가확인6) 실제 (갑판130-6%+갑판130-6%+갑판97-4%=9%보정)
               계산 (6+6+4)*0.577=9.23+소수점이하버림=9%
               >이 데이터가 영국 연플연강 + 3갑(연플연강2갑+명플갑) > 연사1구간빨라짐
               >연사구간은 별도 포스팅 예정입니다

기관병과 다른점이 있다면 기관병은 [기관어빌*(4사관+1숙병)]의 합*복수탑승페널티지만
갑판병은 [갑판병의 보정효율]의 합*복수탑승페널티라는 정도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 보정효율의 복수탑승페널티는 각각의 어빌리티에 대해 모두 별도로 적용됩니다
(복수 갑판병이 있다면 연사는 연사끼리, 기관은 기관끼리 보정효율의 합*페널티가 별도적용)

결론5)
[7. 2명 이상 갑판병 탑승시 페널티가 적용됨 = 기관병과 동일한 적용방식]
[8. 2명타면 적어도 1명탔을때 보단 더 나음 상황에 따라서는 1명보다 못할 때도 있음]


검토6)

운영자 확인내용
[9. 다른 수병 능력치를 보정해 주긴 하지만 연사속도 차이가 없을수도 있음]

간단히 설명하자면 연사속도도 계단식 구간이 존재하고
갑판병의 보정능력으로 연사구간 돌파를 못한 경우에는 연사속도에 차이가 없습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별도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결론6)
[9. 다른 수병 능력치를 보정해 주긴 하지만 연사속도 차이가 없을수도 있음]


검토7)

갑판병의 전직에 따른 어빌리티 적용검토
갑판병 전직트리는 아래와 같이 3종류가 있습니다 (7국 공통)
  • 이등갑판병
  • 일등갑판병
  • 갑판장
전직에 따른 갑판병의 보정능력에 차이가 있는지 검토를 해보았습니다
1. 
이등갑판병 어빌30 > 보정0%
일등갑판병 어빌30 > 보정1%
        2. 
일등갑판병 어빌84 > 보정2%
갑판장 어빌84 > 보정4%
이를 종합해 보면 이등갑판병의 어빌적용치는 불분명하지만
일등갑판병  = 어빌30당 1%보정
갑판장        = 어빌21당 1%보정
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집니다 

결론7)
[10. 갑판병트리 전직에 따른 보정능력은 차이가 있다.]


검토8)

지금까지의 검토는 보정하려는 국가와 갑판병의 국가가 동일하다는 전제하의 검토였습니다
하지만 동맹국 (연합 - 미국/영국/프랑스/소련, 추축 - 독일/일본/프랑스/이탈리아) 간에도
갑판병의 보정능력은 일부 적용되어 지는것을 알고 있었기에 검토해 보았습니다

검토데이터)
    동일국가 4% > 동맹국 2%
    동일국가 5% > 동맹국 3%
    동일국가 6% > 동맹국 3%

이는 동일국가 보정능력의 1/2 + 반올림 한 수치와 동일하였습니다

결론8)
[11. 동맹국 갑판병 보정능력은 1/2+반올림일 가능성이 높다.]


검토9)

지금까지의 제가 공유한 검토 결과를 가지고 < 디시함대 - 조루 > 킹갓 유저가
7갑으로 연사구간을 유사연사산타 로 보정하려고 했습니다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제가 데이터를 받아서 여러 검토를 해보았습니다

검토데이터)
    갑판 7%+5%+6%+5% > 10% 보정
    갑판 7%+5%+5%+6% > 9% 보정 (동일수병 위치만 변경)
    갑판 5%+7%+6% > 10% 보정
    갑판 5%+7%+6%+5% > 10% 보정
    갑판 5%+7%+5%+6% > 9% 보정
    ※위의 갑판병 4명은 모두 동일수병

    갑판 3%+3%+3%+3%+3%+3%+3% > 5% 보정
    갑판 3%+3%+3%+3%+3%+3% > 5%보정
    갑판 3%+3%+3%+3%+3% > 5%보정
    갑판 3%+3%+3%+3% > 5%보정
    갑판 3%+3%+3% > 5%보정
    갑판 3%+3% > 4%보정
    ※갑판병의 순서를 바꾸더라도 동일결과

상기 검토를 하게 협조해주신 디시함대 - 조루 유저님께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결론9)
[12. 갑판병은 4명 이상이 탑승하더라도 3명까지만 적용이 된다.]
[13. 갑판병 4명 이상 탑승시에는 경험치창 위치로 위쪽부터 3명의 갑판병만 적용된다.]


갑판병어빌과 보정효율구간

데이터가 더 쌓이면 업데이트 할수도 있겠습니다만
현재 제가 생각하고 있는 갑판병 구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갑판장일경우, 2021년9월)

보정1% = 갑판병어빌 21-41
보정2% = 갑판병어빌 42-62
보정3% = 갑판병어빌 63-83
보정4% = 갑판병어빌 84-104
보정5% = 갑판병어빌 105-125
보정6% = 갑판병어빌 126-146

공식으로 바꾸면 아래와 같습니다
보정능력% = 갑판병어빌/21+소수점이하 내림

참고로 영국 구갑은
    보너스누적어빌 650 > 갑판어빌 44.1 > 갑판보정 2구간상승
이라는 개사기수병입니다


정리


갑판병은 타 수병의 어빌리티를 보정해준다
갑판병의 사관/숙련병/수병빈혈도는 갑판병의 보정능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갑판병의 보정효율은 갑판병어빌에 따라서 변하며 계단식구간으로 정해져있다
    - 플미+1강화면 6%보정
갑판병이 여러명 탔을시의 페널티는 1/제곱근(탑승수) 이고
보정효율합*페널티로 여러명 탔을 경우의 전체보정효율을 예측해 볼 수 있다
그 외 - 함장이 탑승하지 않으면 갑판병은 보정능력을 발휘하지 않는다
갑판병은 3명까지만 어빌이 적용되며, 4명이상 탑승시에는 경험치창에서 위쪽부터 3명만 적용이 된다
갑판병이 동맹국 탑승시에는 일부 어빌만 적용이 된다 (x1/2+반올림)


* 갑판효율 계산기는 추후 업데이트 예정
* 함선전체 수리/기관 계산기 안에서 이미 갑판병의 복수 탑승 검토 해 볼수 있습니다

함선전체 수리/기관 계산기 (Click)


긴 포스팅 읽느라 수고하셨습니다
갑판병의 특성을 이해하시고 함선세팅/수병육성에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갑판병보정구간에 대한 추가 데이터 있으신 분 계시면 네이비필드 갤러리 혹은
게임쪽지(한국서버-fscoolxi)로 연락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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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120레벨 일반 갑판병의 어빌 구간 :
    초기 7 : 59
    초기 8 : 68
    초기 9 : 76
    초기 10 : 85
    초기 11 : 93
    초기 12 : 101
    초기 13 : 110
    초기 14 : 118
    초기 15 : 127

    영국의 경우 : 모든 갑판병 누적어빌 + 3
    국가 특화 +2의 경우 : 해당 갑판병 누적어빌 + 16
    이벤트 수병의 누적 초기어빌의 경우 :
    10 , 11 , 12의 경우 : 일반수병의 갑판병 120렙 기준에서 -2, -4 , -6
    9의 경우 : 일반수병의 갑판병과 동일
    7, 8의 경우 : 일반수병의 갑판병 120렙 기준에서 +4, +2

    초기 누적어빌에 따라 편차 + - 1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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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병의 초기어빌리티와 확률분포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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